교육 이념
 
 
1. 설립목적
 
본 호헌 총회신학 · 대학원은 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  신학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인 복음 전파를 위해 부름받은 사명자들을 교육, 훈련하여 땅끝까지 복음의 증인으로 사명을 감당하여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쓰임받을 주의 일꾼들을 배출하여 한국교회와 세계 복음화를 위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할 주의 종들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신학노선
 
지금 이 시대의 신학 사상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문화의 변천을 따라가는 진보주의와 진리의 바른 전통을 수호하려는 보수주의로 갈라져 있다. 그러나 진리는 객관적인 것으로 영원히 불변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땅에 오셔서 가르치신 진리는 사도바울과 그 제자들을 통하여 후대 교부인 어거스틴에 이르러 교리체계를 이루었으나 중세교회가 탈바꿈한 것을 루터에 이어 칼빈이 정립하였다. 본교는 이 신앙노선인 대한예수교장로회의 전통적 신앙을 확립한 청교도적 보수정통 개혁주의 신학을 교육한다.
 
 
3. 교육이념
 
1) 청교도적인 숭고한 신앙과 정통 개혁주의 신학을 정립한 신앙에 입각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를 양성하는데 있다.

2) 주님의 소명을 받아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울 목회자와 지도자를 육성 한국 교계와 세계 선교에 이바지 할 목회자를  
    육성하는 데 있다.

3) 청교도의 숭고한 정신과 정통 개혁주의의 정립된 신앙의 높은 인격을 연마하여 복음을 위하여,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호헌)의 목사, 전도사, 선교사, 교회지도자를 배출 하는데 있다.